SCIENCE BOARD사이언스 보드

꿈에 그리던 과학자를 직접 만나보는 “특별강연” 부터 관심있던 연구실에 직접 참가해보는 “LAB탐방”의 기회까지!

MY PAGE마이페이지

프로필, 마이 보드, 레벨/포인트 등 내 정보와 관련한 모든 것은 이 곳에서 확인하세요.

JOIN회원가입

사이언스보드 멤버가 되어보세요.
과학동아가 선물하는 최고의 과학 경험과 가치
팩트체크
담배와 코로나
미르 2020.08.29

제가 어딘가에서 담배와 코로나 19가 연관성이 있다는 글을 보았는데,

담배를 피면 정말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더 널리 퍼지나요? 

흡연자가 담배를 필 때 나오는 연기(의 미립자)가 바이러스를 더 퍼뜨릴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6
  •  
    Naroho Lv.5 2020.08.29

    흡연 행위 자체가 마스크를 벗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흡연자의 비말이 공기로 전파가 되겠죠!

    •  
      미르 Lv.5 2020.08.30

      연기의 미립자를 타고 전파될 수도 있을까요..?

      0
    •  
      이쁠몬 Lv.5 2020.08.30

      그럼 엄청나게 금직한 일이 벌어지는거 아녀요?

       

      0
    •  
      미르 Lv.5 2020.08.31

      그러게요..ㅠㅠ걱정입니다ㅜㅜ

      0
  •  
    DrEpi Lv.3 2020.09.03

    1. 흡연자는 기본적으로 상부 호흡기계(구강~인후두~상부 기관지)와 하부 호흡기계(하부 기관지, 폐)가 만성적으로 계속 손상되어 있는, 호흡기계 감염병 위험군입니다. 비슷하게 바이러스에 노출되어도 감염되어버릴 가능성이 더 높고, 감염 시 더 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부/생리학적으로도 타당한 추론인데, 이미 통계만 봐도 어느 정도 충분히 인정되고 있습니다.

     

    2. 흡연자는 1) 마스크를 벗는다, 2) 기침을 더 많이 한다, 3) 많은 비말을 배출한다 - 와 같은 이유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감염을 일으킬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흡연자들은 삼삼오오 모여서 흡연하는 경우도 많아서, 집단 감염 고위험군입니다. 실제로 쿠팡 부천 물류센터의 대규모 감염 당시, 집합 흡연과 집단 급식이 상당한 감염 경로였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기본적으로 코로나19가 비말 감염이라고 아직 생각하지만, 8월 말~9월 초까지 나온 최신 연구 자료들을 보면 에어로졸 감염(공기전파 감염)도 무시 못할 수준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얼마 전까지는 특수한 상황(주로 중환자실)에서나 에어로졸 감염이라고 생각했는데, 물론 심하게 에어로졸 감염(=홍역, 천연두 등)은 아닌 것 같지만... 기존 흔하게 접하는 호흡기계 감염병보다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에어로졸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할만한, 그런 자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흡연자라 할지라도 노래나 큰 소리로 대화 등의 경우 다량의 비말 + 적잖은 에어로졸 감염 전파를 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고, 흡연자의 경우는 흡연 시 매우 많은 비말 + 많은 에어로졸을 배출하여 감염 전파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리라 .... 지금은 그렇게 생각을 바꾸어가는 중입니다. 또 새로운 연구 자료들이 나오면 바뀔 수도 있긴 하고요.

    그리고 흡연 시 연기(=화학물질) 자체가 바이러스를 퍼뜨린다기보다도, 거기에 비말과 에어로졸이 잔뜩 섞여 있다고 보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 2m보다 훨씬 멀리까지도 전파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흡연은 정말 최악입니다. 절대 흡연자 가까이 가지 마시고, (대부분 학생들이니) 훗날 절대로 흡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도 평생 한 번도 흡연한 적 없습니다.

     

    •  
      미르 Lv.5 2020.09.04

      오.......그렇군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흡연은 도움 되는 게 없네요......

      게다가 코로나 고위험군이라니, 절대 흡연하지 않겠습니다!!

      0